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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전쟁]유닛의 능력



1. 공격력과 방어력

각 유닛의 능력을 볼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부족전쟁에서 공격력과 방어력의 의미가 약간 다르게 쓰이는데 이를 풀어서 쓰면 다음과 같다.

 

공격력 = 해당유닛이 공격시에 발휘하는 능력

방어력 = 해당유닛이 방어시에 발휘하는 능력

 

이 결과 도끼병 100명이 공격자와 방어자측에 동일하게 배치되어있을경우

공격자측의 도끼병은 유닛당 40의 능력으로 전투에 참가하고(공격력:40;속성:일반)

방어자측의 도끼병은 유닛당 10의 능력으로 방어에 참가하게 되어(일반방어력:10)

공격자측이 일방적으로 승리하게 된다.(즉,동일한 유닛끼리 싸워도 공격시와 방어시에 따라 어느한쪽이 일방적으로 이긴다.)

 

2. 유닛의 효용

 

 부족전쟁은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처럼 강한유닛이 몸빵하고 작은 유닛이 그것을 활용하여 적을 공격하는 전투방식이 아닌

모든유닛이 동시에 전투에 참가한다. 그래서 대규모 전투에선 능력치 500짜리를 10마리 가져다 놓으나 능력치 5짜리를 1000마리 가져다 놓으나 전혀 차이가 없다. (섞어도 마찬가지다.)

 유닛의 생산에 가장큰 제한은 인구수 제한으로 모든마을은 병력과 건물을 합하여 최대 24000인구 만큼만을 보유할 수 있다. 거기다 모든마을의 병력을 모아서 한번에 공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을별로 공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어진 24000인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가 중요하게 된다.

 그렇다면 가장 강해보이는 무장기마병과 검투병의 능력을 잠깐 비교해 보자.

 

무장기마병 - 공격력 : 150  방어력 : 200/80/180

검투병 -  공격력 :25 방어력 : 50/15/40

 

유닛 1개만의 능력으로 보자면 무장기마병이 더 강해보인다.

그러나 무장기마병의 인구수는 6으로 이 인구수를 검투병으로 채우면

 

검투병 6마리 - 공격력 : 150 방어력 : 300/90/240

공격력만이 동일할 뿐 모든 방어력에서 검투병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즉, 마을을 무장기마병으로 채우는 것보다 검투병으로 채우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다.

 

표1 : 인구수 대비 공격력과 방어력

 

병종

속성

공격력

일반방어

기병방어

화살방어

창병

일반

10.0

15.0

45.0

20.0

검투병

일반

25.0

50.0

15.0

40.0

부병

일반

40.0

10.0

5.0

10.0

궁수

15.0

50.0

40.0

5.0

정탐병

정탐

0.0

1.0

0.5

1.0

기마병

기마

32.5

7.5

10.0

7.5

기마궁수

24.0

8.0

6.0

10.0

무장기마병

기마

25.0

33.3

13.3

30.0

공성추

일반

0.4

4.0

10.0

4.0

투석기

일반

12.5

12.5

6.3

12.5

 

 

 

3. 유닛의 용도 - 위의 그림과 표를 참고한다

 

창병 - 공격력이 매우약하지만 초반에 생산하는 보병류(창병,검투병,도끼병..)중 가장 약탈량이 많다.

그래서 공격력이 강한 다른 유닛과 함꼐 빈집을 털러다니는데 쓰인다.

 

검병 - 공격력은 보통. 방어쪽에 좀더 특화되어있다.

 

도끼병  - 공격전용 유닛이다. 가끔 공격력의 의미를 오해해서 이걸로 방어하면 적을 많이 죽일줄 알고 이것만 뽑다가 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궁수 - 매우 강력한 방어유닛이다. 일반방어력 50 기병방어력 40 으로 어디에도 뒤지지않으나 활방어력이 매우낮아 기마궁수에 쓸린다.

 

정탐병 - 공격시엔 직접전투에 참가하지 않는다. 오직 방어자의 정탐병만이 공격자의 정탐병을 제거할 수 있다. 공격시 일정이상 살아남으면 적에대한 정보를 가져다준다.

 

기마병 - 부병과 함께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 유닛이다.약탈량이 많고, 속도도 빨라 중후반의 주력약탈유닛으로도 쓰인다.

 

기마궁수 - 공격용 유닛인데 의외로 공격효율이 떨어지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이 유닛이 어찌하여 공격유닛이 되는지는 다음에서 설명한다. 궁수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무장기마병 - 방어용유닛이다. 검병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지만 빠른 속도가 장점이라 마을간 방어지원용으로 쓰인다.

 

공성추 - 적의 장벽을 부수는데 사용한다. 물론 공성추만 데리고 가면 낮은 공격력으로 인해 그냥 전멸한다....공성추가 투석기와 구별되는 특징은 전투중에 적의 장벽이 가지는 방어효과를 낮추는 것이다.

 

투석기 - 적의 건물을 파괴할 수 있다. 장벽또한 부술 수 있으나 공성추와 같은 전투중에 적용되는 효과는 없다. 

 

4. 유닛의 조합  - 방어 -

 

한가지 유닛만으로 방어시 천적관계의 유닛에게 쉽게 전멸한다. 그래서 다른종류의 유닛을 조합하여 방어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조합 몇가지를 아래 표에 담아보았다.

 

표2 : 인구수대비 방어력 - 방어효율은 각 공격속성별 최대공격력을 가지는 유닛의 인구수대비 공격력에대한 효율

 

방어조합

일반방어(방어효울)

기병방어(방어효율)

화살방어(방어효율)

창병:검투병 = 1:1

32.5(81%)

30.0(92%)

30.0(103%)

창병:검투병:궁수 = 1:1:1

38.3(96%)

33.3(103%)

21.7(90%)

창병:검투병 = 2:3

36.0(90%)

27.0(83%)

32.0(133%)

 

위표를 참고하여 어째서 기마궁수가 공격용 유닛으로 쓰일 수 있는지 설명한다.

창병:검투병:궁수 1:1:1조합에 기병만으로 공격을 가면

방어자측은 인구수 1당 33.3의 방어력을 가지지만

공격자의 기마병은 인구수1당 32.5의 공격력을 지니므로 동일인구수에선 밀린다.

그러나 기마궁수는 공격력이 비록 24로 약하나, 이를 방어하는 쪽에서도 인구1인당 화살방어력이 21.7에 불과하여

동일인구수로 대결할때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그래서 기마궁수가 공격력이 약함에도 불구하고 공격유닛으로 쓰일수 있는 것이다.

 

보통 공격자는 부병과 기마병을 주 공격병력으로 생산하는데 보통 비율은 2.5:1~3:1 정도이다.

이를 공격력의 비율로 따지면 도끼병:기마병 = 1:1.3 ~ 1:1.1 로 기마병의 공격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위의 3가지 조합중 기병이 큰비중을 차지하는 공격에 가장 효과적인 방어조합은 두번째 것이므로,

상당수의 사람들은 이 조합을 선택하게 된다. 물론 이 조합을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유닛은 기마궁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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